카테고리 없음

패션의 기초, 실을 만드는 기술 -방적의 뜻과 방법

하찌엠제이 2024. 3. 5. 12:35

패션의 기초가 되는 실을 만드는 기술을 방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방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div>

1. 방적의 뜻

2. 방적방법

3. 방적된 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방법

</div>

 

방적기계
방적기

1. 방적의 뜻

적당한 길이와 굵기를 가지고 있는 섬유 솜을 여러가닥으로 가지런히 펴서 길이 방향으로 평행화 한다음 굵기를 조정하고 꼬임을 주어 강력을 가지게 하는 과정을 방적이라고 합니다. 

방적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을 방적사라고 하며, 최종 제품의 용도에 따라 실을 두가닥, 혹은 세 네 가닥으로 합쳐서 용도에 맞는 원사를 만듭니다.

 

2. 방적방법

 

1) 면방적

 

링방적은 링 정방기에 의해 생산하는 면방적으로 꼬임을 특별히 많이 준 강연사등이 있습니다. 

OE 방적은 비교적 굵은 면사를 생산하는 방적법으로 링사에 비해 터치가 딱딱한편입니다.

 

2)모방적

소모방적은 양모중에서 섬유기장이 긴 실을 뽑아 비교적 얇은 스웨터나 양복지, 양장지등을 생산하는 방법입니다. 

방모방적은 양모중에서 섬유기장이 짧은 원료를 사용하여 방모카드 정방기를 이용하여 비교적 굵은 실을 뽑아 모포, 파일코트지, 홈스판과 같은 두꺼운 복지 또는 램스 울 등과 같이 두꺼운 스웨터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앙고라, 폭스, 라쿤, 캐시미어등의 혼방사를 생산합니다. 

 

3)견방적

 

실크의 제작중 발생한 재생원료또는 불량고치, 쌍고치 등에서 생산하여 얻어진 원료로 하여 방적하는 방법으로 타섬유와 혼방하여 생산하기도 합니다. 

 

4)마방적

 

습식방적은 마섬유를 원료로 하여 방적공정을 진행 할 시 마 정방기에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온탕이 부착되어 있어 실이 되기 전에 수분장치를 통과하면서 방적되는 생산방법으로 , 마에서 끈끈한 겔 상태의 펩틴이 나와 모우가 없는 매끈한 실을 생산합니다. 

건식방적은 습식방적법에 비해 모우가 많습니다. 

 

화섬방직

 

1)장섬유 방적

폴리에스터, 아크릴 , 나일론등의 화학 섬유를 필라멘트상태로 생산하는 방법으로 다른말로는 방사라고도 합니다.

최근에는 방사기술의 발달로 데니어가 더 세분화되어 극세사 필라멘트로 개발되고있습니다.

 

2)단섬유 방적

아크릴 폴리에스터 등 필라멘트를 방적 시스템에 맞게 스테플화 하여 방적하는 방법으로 주로 면방 시스템에 알맞도록 필라멘트를 절단하여 생산합니다. 

 

3.실의 굵기를 표시하는 번수

 

항중식 표기법

일정한 표준 중량에 대해 단위길이의 변화에 따른 표시법입니다. 

면번수법은 1파운드의 솜으로 840야드의 실을 만들었을때 1수라고 합니다. 

소모번수법은 1파운드의 양모솜으로 560야드의 실을 만들었을때 1수라고 읽습니다.

방모번수법은 1파운드의 양모솜을 256야드의 실로 만들었을 때 1수라고 표시합니다. 

마 번수법은 1파운드의 마솜으로 300야드의 실을 만들었을때 1LEA 라고 표기합니다. 

공통번수법은 1그램의 솜으로 1미터의 실을 만들었을때 1수라고 합니다. 

 

번수 표기요령

번수를 위쪽에 쓰고 합수를 아래쪽에 표기했을때는 면 번수법이고

반대로 번수를 아래에 쓰고 합수를 위에 쓰면 공통번수법의 표기법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종의 번수를 표기할때 면 번수법에 의한 번수법인지. 공통번수법에 의한 변수법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표기하여야 하겠습니다.

 

합성번수 

한가닥의 실로 직물이나 편직을 하기도 하지만 필요에 따라 2가닥, 3가닥, 그 이상 몇가닥으로 합쳐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때 몇가닥으로 합쳤을때의 번수를 총번수 또는 합성번수라고 합니다. 

 

 

실의 꼬임에 대하여

적당한 기장을 가진 섬유들이 길이 방향으로 적당한 굵기를 가진 채 나란히 집합 배열되어 있는 상태에서 적당한 꼬임을 주게 되면 강력과 신장을 가진 실이 됩니다. 

이 실은 용도에 따라 꼬임의 정도가 다르고 편사용이냐, 직사용이냐에 따라 꼬임을 달리합니다. 

대체로 꼬임을 많이 주면 실이 딱딱해지고 강력이 좋으며, 꼬임을 적게 주면 부드러우면서 강력은 약해집니다. 

일반적으로 봄여름 원사는 가을, 겨울 원사보다 꼬임을 많이 주는 편이며, 직사용이 편사용보다 꼬임을 많이 주고, 섬유장이 짧은 원료일 수로 꼬임을 많이 주는 편입니다. 

꼬임을 많이 주면 실에 둥근맛을 부여하고, 강력과 신도를 양호하게 하며, 실의 터치에서 부드러움을 요구할 대는 적게, 까칠까칠함을 요구할 때는 많이 주는 편입니다. 

 

꼬임의 방향

실은 꼬임을 줄때 어떤 방향으로 꼬아주느냐에 따라 정방꼬임으로 단사류의 꼬임이며 시계반대방향으로 꼬는 것을 뜻하고 , 연사꼬임은 2가닥의 꼬임이며 연사꼬임이라고 합니다. 

 

꼬임수는 실에 꼬임수가 얼마나 들어갔느냐를 표시합니다. 

 

이상은 가장 기초가 되는 원사를 뽑아내는 방식인 방적과 그 종류, 그리고 사용되는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섬유의 분류로 기본기를 다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